본문 바로가기
IT, 전자기기

아이폰 잃어버렸을 때 대처법 총정리(개인 정보 보호)

by white & green 2023. 10. 31.

아이폰을 잃어버리고 얼굴이 하얗게 되는  경험을 한두 번씩은 하셨을 텐데요, 그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처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잃어버려서 급하신 분들은 빨리 순서대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확인해 보시길 바라고요,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꼼꼼히 읽어보시고 미리미리 대처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저의 기본 생각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찾기를 시도하고 내 개인정보와 데이터가 걱정되고 찾을 가망성이 없어 보이면 원격으로 데이터를 지워서 최소한 내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인 것 같은데 각자의 상황에 맞춰 잘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나의 찾기 앱 설정하기(사전 설정)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가장 쉽게 찾아보는 방법은 아이패드와 같은 다른 기기나 다른 사람의 아이폰에서 '나의 찾기 앱'을 이용하는 것인데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전에 사전 설정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보통 새로 아이폰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세팅이 되어있어서 설정을 해제하지 않았다면 설정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아래 방법들을 다 시도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아직 잃어버리지 않았거나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아래의 순서대로 설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설정 > 애플 아이디 > 나의 찾기 > 나의 아이폰 찾기 > 나의 아이폰 찾기, 나의 찾기 네트워크, 마지막 위치 보내기 활성화

 

나의찾기앱설정
.
나의찾기앱설정나의찾기앱설정나의찾기앱설정
나의 찾기 앱 설정

나의 찾기 앱을 이용하여 찾아보기

우선 같은 애플 아이디를 사용하는 아이패드와 같은 다른 애플 기기가 있고, 이미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바로 나의 찾기 앱으로 들어가 내 아이폰을 선택합니다.

 

가족이나 다른 사람의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다면 나의 찾기 앱으로 들어가서  '나'를 선택한 후 맨 아래쪽에서 '친구 돕기'를 선택합니다. 친구 돕기를 선택하면 아이클라우드 사이트로 이동하여 애플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잃어버린 기기를 선택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친구돕기 기능 이용하기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어야 하고, 전원이 켜져있어야 합니다. 사전 설정이 되어있다면 전원이 꺼져 있거나, 배터리가 별로 없더라도 마지막으로 사용되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앱을 통해 국내에서 위치추적은 할 수 없습니다.

 

내 기기를 찾아서 선택하여 아래 사진과 같이 '사운드 재생', '분실로 표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중에서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시도합니다. 사진  아래에서 각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찾기 앱 > 로그인 > 사용자의 위치 접근 허용 > 내 아이폰 기기 선택 > 사운드 재생, 분실로 표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중 선택

나의 찾기 앱 기능 선택
나의 찾기 앱 기능 선택

 

1. 사운드 재생

전원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사운드 재생을 선택하면 띠띠띠하는 소리를 내서 어디에 있는지 알려줍니다. 집이나 가까운 곳에서 잃어버렸을 때 찾기 좋고, 내 아이폰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도 알리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2. 분실로 표시

분실로 표시를 선택하면 원격으로 아이폰을 잠가서 개인 정보를 보호하고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메시지와 연락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 잠금 설정을 안 하신 분이라면 정보 보호를 위해 빨리 이 기능부터 활성화시키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분실로 표시 활성화'를 선택한 후 아래와 같은 순서로 분실모드를 설정합니다.

분실로 표시 활성화 > 계속 > 전화번호 입력 > 메시지 입력

 

 

아이폰 분실모드 설정아이폰 분실모드 설정아이폰 분실모드 설정
아이폰 분실모드 설정

 

 

 

 

3.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분실한 아이폰을 도저히 찾는 게 불가능해 보이거나 누군가가 훔쳐간 것으로 보이면 마지막 수단으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아이폰의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하여 원격으로 데이터를 지울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에서 찾기

다른 애플 기기를 이용할 수 없다면 PC에서 아이클라우드의 아이폰 찾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 역시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 링크에 있는 아이클라우드 기기 찾기 사이트로 들어간 후 로그인 하고 자신의 기기를 선택한 후 상황에 맞게 나의 찾기 앱과 같이 사운드 재생, 분실모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중에서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나의 찾기 앱과 마찬가지로 상황에 맞춰 실행하시고, 도난 당했거나 돌려받을 가능성이 없을 때 마지막 수단으로 데이타 지우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클라우드 기기 찾기 사이트 들어가기 > 로그인 > 모든 기기 클릭 > 찾는 기기 선택 > 사운드 재생, 분실로 표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중 선택

 

https://www.icloud.com/find

 

iCloud

 

www.icloud.com

 

통신사 분실 신고

각 통신사 별로 조금씩 다르지만 분실신고를 하시면 핸드폰 잠금과 위치추적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치 추적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시간마다 아이폰이 켜져 있던 장소를 알려주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도 있습니다.

 

통신사에 분실 신고를 하시면 계정을 비활성화시켜 전화통화, 문자,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게 됩니다. 각 통신사 홈페이지와 고객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니 아래 전화번호나 각 알뜰폰 고객센터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KT: 1588 - 0010
  • SKT: 1588 - 0011
  • LGU+: 1644 - 5108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 애플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꼭 알고 계시기를 추천합니다. 아이폰을 분실했을 때 최소한 우리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