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공유

정부 보청기 지원금 신청하는 방법

by white & green 2023. 3. 30.

어머니가 청력이 점점 안 좋아지셔서 보청기를 큰돈을 들여 맞췄는데 알고 보니 어머니도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더라고요. 이미 청각장애 등급을 받으셨거나, 연로하신 부모님 보청기 구입을 고려 중이시라면 꼭 확인해 보시고 많은 분들이 혜택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보청기 정부지원 제도는 2015년에 제정된 건강보험정책의 하나로서 5년에 1번, 지원대상 기준에 해당되시는 분들에게 보청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보청기 정부지원 대상

소리를 잘 들을 수 없어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산재, 청각장애, 노인성 난청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해당됩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검사한 후 보청기 착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보청기 정부지원 내용

일반건강보험 대상자는 보청기 총 구입비용의 90%(최대 111만 원)를 지원받을 수 있고, 10%는 본인이 부담합니다. 기초 수급 및 차상위 계층은 100% 전액 정부지원(최대 131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년에 한 번씩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한쪽에 경우에 한해 최대 131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지만, 19세 미만의 청각장애 등록자는 양쪽 모두 지원해 주며 최대 262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정부지원 신청절차

1. 복지카드 발급받기

1-1.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청력검사 실시
청각장애등급 판정이 가능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순음/어음 청력검사(총 3회), 청성뇌간(ABR) 반응검사(1회) 실시합니다. 약 한 달 정도 소요됩니다.

1-2. 이비인후과 방문하여 청각장애 증명 서류 발급
장애등급에 해당되면 장애진단서, 진료기록지, 청력검사 결과지를 발급받습니다.

1-3. 서류제출 및 심사 후 복지카드 수령
2단계에서 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하면 국민연금공단에서 심사 후 개별통지합니다. 보통 10일에서 한 달가량 걸리며, 청각장애 증명서와 복지카드를 발급받습니다.

2.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및 수령

2-1. 보청기 처방전 발급
복지카드를 가지고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보청기 처방전을 발급받습니다.

2-2. 보청기 제품구매
국민보험공단에 승인받은 판매업소에 방문하여 등록된 제품을 구입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국민보험공단에 등록된 업소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nhis.or.kr/nhis/policy/retrieveAssistingDevicesRegStoreList.do

 

등록업소 확인 < 보조기기업소 < 장애인보조기기 급여비(국민건강보험법 제51조) < 의료비신청 <

장애인 보조기기 등록업소 확인 다음 품목의 경우 공단에 등록된 업소에서 구입하셔야 보조기기 급여비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의지·보조기 및 맞춤형 교정용 신발, 전동휠체어, 전동스쿠터

www.nhis.or.kr

 

2-3. 이비인후과 검수받기
보청기를 구입한 후 한 달이 지나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음장검사를 받은 후 검수확인서를 받습니다. 보청기를 착용한 후에 효과가 있다는 확인서가 있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4. 급여비 청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보청기 정부 지원금을 청구합니다. 방문을 하셔도 되고, 우편 접수도 가능합니다. 청구 시에는 처방전, 세금계산서, 보청기 급여비 청구서, 보청기 구매 표준 계약서, 바코드 부착 사진, 검수확인서를 제출합니다.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지원대상이 되면 상당히 큰돈을 지원받을 수 있으므로 다시 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고 꼭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